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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교사들, ‘학부모 갑질’에 고통받는 이유

by 이슈독 2023.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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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교사들이 학부모의 과도한 요구와 민원에 시달리는 현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서울 서초구의 한 초등학교에서 2년차 교사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뒤, 해당 교사가 학부모의 갑질로 고통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동료 교사들은 SNS 등을 통해 자신들이 겪은 학부모의 갑질 사례를 공유하며 분노와 슬픔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교사들은 학부모의 갑질에 쉽게 휘둘리고, 어떻게 하면 이런 상황을 개선할 수 있을까요?

 

목차

교사들이 학부모의 갑질에 시달리는 이유

교사들이 학부모의 갑질에 대처하는 방법

교사와 학부모의 건강한 관계를 위한 제안

마치며

 

교사들이 학부모의 갑질에 시달리는 이유

교사들이 학부모의 갑질에 시달리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교육 환경과 체제의 변화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학생 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 경쟁이 치열해지고, 학부모들은 자신의 자녀가 좋은 대학과 직장에 진학하거나 취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교육 기회와 자원은 한정적이고,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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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학부모들은 자신의 자녀가 소외되지 않도록 교사나 학교에 다양한 요구와 민원을 제기하게 됩니다.

또 다른 이유는 교사의 사회적 지위와 권한의 약화입니다. 과거에는 교사가 학생과 학부모에게 절대적인 존경과 신뢰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교사가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한, 교사가 학생과 학부모에게 가르치고 훈육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교사는 자신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잃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복종하고 순응하는 입장으로 밀려나게 됩니다.

 

교사들이 학부모의 갑질에 대처하는 방법

교사들이 학부모의 갑질에 대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부모의 요구와 민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응대합니다.

학부모의 요구와 민원은 교사의 업무의 일부이며, 학부모와의 소통은 교육의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학부모의 요구와 민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응대하되, 합리적이고 타당한 범위 내에서만 그렇게 해야 합니다. 즉, 교사는 학부모의 요구와 민원에 대해 정중하고 친절하게 대응하면서도, 자신의 전문성과 권한을 유지하고, 교육과정과 방침을 준수하고, 다른 학생과 학부모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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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의 요구와 민원을 기록하고 공유합니다.

학부모의 요구와 민원은 교사에게 부담과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학부모의 요구와 민원을 기록하고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입장과 증거를 확보하고, 동료나 상사와 협력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교사는 학부모와의 전화나 메시지, 이메일 등을 저장하고, 민원 처리 과정과 결과를 문서화하고, 필요한 경우 동료나 상사에게 알리거나 상담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학부모의 요구와 민원을 예방하고 관리합니다.

학부모의 요구와 민원은 예방하고 관리함으로써, 갑질로 번지기 전에 차단하고, 교사와 학부모 간의 신뢰와 협력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학부모의 요구와 민원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교육과정과 방침, 수업 계획과 평가 방법 등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공지합니다.
  •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에 대해 정기적으로 피드백하고 격려합니다.
  • 학생들의 문제나 어려움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고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 학부모들과의 소통 채널을 다양화하고 활성화합니다.
  • 학부모들과의 만남이나 행사를 주기적으로 개최하고 참여를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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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와 학부모의 건강한 관계를 위한 제안

교사와 학부모는 모두 자신들이 가르치고 사랑하는 아이들을 위해 노력하는 이해관계자입니다. 따라서, 교사와 학부모는 갑질이나 갈등이 아니라 협력과 신뢰로 가득한 건강한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제안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교사는 자신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잃지 않고,자신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잃지 않고,

자신의 권리와 의무를 인식하고 준수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과 덕목을 가르치는 교육자이자, 학부모들과 협력하는 파트너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자신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잃지 않고, 자신의 권리와 의무를 인식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교사는 학부모들에게 존중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추고, 학부모들의 요구와 민원에 정중하고 친절하게 대응하면서도, 합리적이고 타당한 범위 내에서만 그렇게 해야 합니다.

 

또한, 교사는 학부모들에게 부당하거나 과도한 요구와 민원을 받았을 때, 자신의 권리를 침해받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필요한 경우 동료나 상사와 협력하거나 법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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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는 자신의 자녀에 대한 과도한 기대와 간섭을 줄이고,

교사의 전문성과 권한을 인정하고 존중합니다. 학부모는 자신의 자녀에게 최선의 교육과 삶을 제공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합니다. 그러나, 학부모는 자신의 자녀에 대한 과도한 기대와 간섭을 줄이고, 교사의 전문성과 권한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학부모는 자신의 자녀가 다른 아이들과 다르게 특별하고 우수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거나 경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부모는 자신의 자녀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들의 장점과 단점을 인정하고, 그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지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또한, 학부모는 교사가 자신의 자녀에게 가장 알맞은 교육과 평가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라는 점을 인식하고, 교사의 업무와 의사결정에 불필요하게 개입하거나 방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교사와 학부모는 서로에게 소통과 협력의 의지를 보이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상호 이해와 배려로 해결합니다. 교사와 학부모는 서로에게 소통과 협력의 의지를 보이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상호 이해와 배려로 해결해야 합니다. 교사와 학부모는 서로에게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사와 학부모는 다양한 소통 채널을 활용하고, 정기적으로 만남이나 행사를 개최하고 참여해야 합니다.

 

또한, 교사와 학부모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서로에게 비난하거나 고소하지 않고,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고, 합리적이고 공정한 방법으로 합의하고 협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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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여러분은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교사와 학부모는 모두 자신들이 가르치고 사랑하는 아이들을 위해 노력하는 이해관계자입니다. 그러나, 교육 환경과 체제의 변화로 인해, 교사와 학부모는 갑질이나 갈등으로 가득한 관계가 되기도 합니다. 이는 교사와 학부모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교사와 학부모는 갑질이나 갈등이 아니라

협력과 신뢰로 가득한 건강한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는 자신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잃지 않고, 자신의 권리와 의무를 인식하고 준수해야 하고, 학부모는 자신의 자녀에 대한 과도한 기대와 간섭을 줄이고, 교사의 전문성과 권한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또한, 교사와 학부모는 서로에게 소통과 협력의 의지를 보이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상호 이해와 배려로 해결해야 합니다. 여러분도 건강한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를 위해 노력해보세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